1. 파킨슨병 환자의 간호 목표
신경학적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고, 가능한 한도 내에서 최대한 일상생활의 독립성을 유지하고, 정신사회적 안녕을 최대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 다양하므로 그 분류에 따라 단계별로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1) 호앤야 척도 단계1~2 에서의 간호목표
- 진단초기 질병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므로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불안 감소와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 서서히 신체 가동성이 저하되므로 낙상 예방을 위한 일상 생활의 주의점 등에 대해 환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2) 호앤야 척도 단계 3~4 에서의 간호목표
- 환자가 가능한 한도 내에서 스스로 일상 생활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질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 약물 복용에 따른 교육을 통해 약물의 이해도를 높이도록 합니다.
- 활동성 저하가 시작되므로 이로 인한 심리적 위축이나 자존감 결여에 대한 심리적 지지를 해줍니다.
3) 호앤야 척도 5단계 에서의 간호목표
- 환자는 독립적인 활동이 어려워지므로 감염, 욕창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한 중재가 필요합니다.
- 가족의 적응을 돕고 이용 가능한 사회 자원의 활용에 대하여 검토합니다.
2. 파킨슨병의 환자와 가족교육
환자와 가족이 만성적으로 진행성인 질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수적입니다. 파킨슨병의 경과, 발생 가능한 약물의 효과와 부작용, 약물과 식이의 상호작용 등 약물 교육이나 운전을 언제 그만두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논의 또한 중요합니다.
환자들에게 분노, 우울, 불안 등이 정상적으로 생길 수 있으며, 사회경제적인 걱정도 흔히 가지고 있습니다. 질환의 관리에 따른 선택권, 질환의 말기에 발생 가능한 상황, 재정 지원이나 위탁 돌봄 서비스 등 활용 가능한 의료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포함되어야 하며, 환자와 가족의 정서적, 심리적, 사회 경제적 요구를 표현하도록 하고 지지그룹을 통해 정서적 지지와 가용자원, 교육 정보 등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1) 약물사용과 관련된 환자 및 가족 교육
가. 복용 시 주의사항
- 파킨슨병 약물의 복용 방법에 따라 그 효과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 처방에 따른 용량과 용법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므로 정해진 시간을 지켜서 복용하도록 합니다.
- 진전 등 증상으로 약 개봉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도와줘야 합니다.
- 가능한 얀정제 사용을 피하고 비타민 B 제제 등 약효를 감소시키는 보조식품을 피합니다.
- 기립성 저혈압, 구강 건조, 근육 경련, 소변 정체, 당내성 손상, 빈형, 간기능저하 등 약물 부작용에 대해 교육하고 계속적으로 추적 관찰하도록 합니다.
-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부작용의 특징을 관찰하고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의 양이나 복용 시간을 조절합니다.
- 식후 약물을 바로 복용할 경우 단백질 섭취가 레보도파의 흡수와 뇌로 전달되는 과정을 방해하여 약효가 감소하기도 하므로 고기와 같은 고단백질 음식을 섭취할떄는 레보도파 등의 약물은 식전 1~2 시간 전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나. 약효 소진 현상의 관리
- 약물 사용 기간이 증가됨에 따라 약효의 지속 기간이 짧아지는 약효 소진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약효 지속시간이 4시간 이하로 짧아진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약물 복용으로 증상이 초기에는 호전되나 복용 기간이 증가됨에 따라 병의 진행도 함께 일어나므로 도파민신경세포의 파괴도 계속 이뤄지기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약의 효과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고 환자의 활동 상황도 변화하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일상 생활을 돕습니다.
- 약효 소진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평소에 증상의 변화를 기록하는 파킨슨 환자 일지는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증상조절과 관련된 환자 및 가족 교육
가. 진전이 나타나는 경우
- 주머니에 잔돈을 넣어 다니거나 작은 고무공을 꽉 쥐거나 의자의 팔걸이를 잡습니다.
- 업무 수행 시 양쪽 손을 사용합니다.
- 얼굴을 바닥쪽으로 두고 몸 전체를 이완시킵니다.
- 진전이 있는 쪽으로 눕습니다.
나. 입에 침이 고이는 경우
- 종종 의식적으로 침을 삼키도록 합니다.
- 침이 후두 뒤 쪽에 모아지고 자동적인 연하는 자극하도록 머리를 꼿꼿하게 세웁니다.
- 말을 시작하기 전에 많은 침을 삼킵니다.
다. 동결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 동작의 시작이 어려움이 있으므로 보행의 시작 시 무릎을 약각 구부리고 고개를 들고 발가락을 올리고 한쪽 발을 먼저, 그 다음 다른 발을 율동적으로 움직입니다.
- 보행 시작이 팔을 짧게 들어 올립니다.
- 작은 보폭으로 뒤로 갔다 앞으로 가봅니다.
- 발꿈치부터 바닥에 내딛고 "걷기 시작" 등 청각적인 호령 등과 함께 보행을 시작합니다.
- 시선을 멀리 두거나 심호흡을 합니다.
- L자 지팡이 등을 이용하여 목표물을 넘는 동작으로 보행합니다.
- 침대 등으로 이동시 수직으로 접근하면 동경 현상이 나타나므로 긴 쪽에서 활을 그리듯이 접근합니다.
- 일상 생활에서 자주 움직이는 동선의 바닥에 보폭 간격으로 선을 표시합니다.
라. 연하장애가 있는 경우
- 연하장애, 소화력 저하 등이 있을 경우 연하능력에 따라 식사의 형태를 다지거나 죽 형태 등으로 상황에 맞게 준비하도록 합니다.
- 음식물을 먹을 때 똑바로 앉은 자세로 먹도록 하며 삼킬 때 고개와 턱을 앞으로 숙이고 먹는 것이 삼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사시에는 삼키는 것에 집중합니다.
- 음식을 조금씩 넣고 충분히 씹도록 하며 입에 있는 음식을 완전히 삼킨 후 다음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 한번에 음식물이 잘 넘어가지 않는 경우 두번째 삼키는 관정을 통해 완전히 삼키도록 합니다.
- 물을 마실 때 사래가 걸리지 않도록 조금씩 삼키거나 빨대 등을 이용합니다.
파킨슨병의 증상
파킨슨 병의 병태 생리 1. 파킨슨 병의 개요 퇴행성 질환 중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흔한 질병인 파킨슨 병은 약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병은 뇌졸중, 치매와 더불어 3대 노인성 뇌질환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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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대한임상노인의학회. (2011). 최신 노인의학. 서울 : 한국의학.
- 병원간호사회. (2009). 최신임상간호매뉴얼 2. (8판). 현문사
-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희귀난치성질환센터. (2012). 희귀난치성질환 교육자료 #9 파킨슨병. 서울
- 대한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 (2015). 환자와 보호자가 궁금해 하는 파킨슨병 101가지 이야기. 서울 : 범문에듀케이션.
파킨슨병의 증상 - https://preria.tistory.com/m/entry/%ED%8C%8C%ED%82%A8%EC%8A%A8%EB%B3%91%EC%9D%98-%EC%A6%9D%EC%8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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